Webalizer 설치

October 15th, 2003

무료계정이긴 하지만 리눅스스터디라는 특성때문인지 관리자의 성향이 그래서인지 몰라도 사용자에게 주어진 권한에 있어서 상당히 관대한 편이다. 물론 내 서버만큼 이것저것 건드리고 마음대로 세팅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못하는 경우는 없는 것 같다. 몰라서 못하는 것이 있을지언정 하고 싶은데 못하지는 않는다. 수많은 꽁수와 암수(?)가 등장하긴 하지만 말이다.

문득 referer가 미치도록 알고 싶어서 프로그램을 짜다가 시간과 기타 여건상의 이유로 그냥 기존의 툴을 쓰기로 선회한 후 그 수많은 카운터나 접속자체크 프로그램을 뒤로 하고 webalizer를 설치했다. 다행히 리눅스용 static 바이너리가 있기에 그냥 다운만 받아서 설정화일 하나 만들어 두니 잘도 돌아간다. 로그화일을 얻어야 하는 난관에 봉착해서는 그 특유의 꽁수와 적절한 삽질을 통해 무식하게 cat로 긁어와서 grep로 내 사이트만 분리한 후 파이프로 넘기는 지극히 단순 무식한 방법으로 위기를 넘겼다. 이곳 서버가 1주일에 한번 로그화일을 갱신하길래 나도 그냥 1주일을 단위로 통계를 작성하도록 방금 설정을 마쳤다. 매일 작성할 수도 있겠지만 큰 의미가 없을 듯 하기에 그렇게 했다. 크론탭까지 갱신하고 모두 마무리. 통계는 좌측의 컨드롤 패널(이렇게 부르는게 왠지 멋있어보인다.) 하단에 링크를 걸어두었다.

http://www.mrunix.net/webalizer/ 여기에 가면 항상 최신판을 다운 받을 수 있다.

근 한 시간의 삽질끝에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게 되니 좀 홀가분하면서도 가뿐한 느낌이다. 이래서 리눅스는 쉽게 못 끊는 것일까? 커피 한 잔 마셔야지…

2 Responses to “Webalizer 설치”

  1. 김형석 Says:

    진정한 문제는 BSD의 crontab과 GNU/Linux 의 crontab이 약간 다르다는 것이다. Usage가 내가 보기에만 다른 것인지 몰라도 약간 틀리기에 좀 헷갈렸다.
    의미는 없다. 아무런…

  2. 머무르기 Says:

    허걱, 그건 그누 소프트가 아니었나? 하긴 같은 그누라 그래도 설정은 약간씩 틀리더만.,
    그나저나 정말 좋은 무료계정이당… 나두 하나 어케 안되나 ^^*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