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무리작업중에…

아직 사이드바도 완성하지 못했고, 폰트설정도 이상하고 여기저기 건드려야 할 곳이 무한히(?)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한 고비는 넘은 것 같아 글을 남겨둔다.

왜 블로그를 이전하려는 생각을 했을까?
아마 가장 큰 이유는 pMachine 의 유료화정책 강화와 그에 따른 불안감일 것이다. 물론 기존의 Free버전은 그대로 유지하겠지만 이제는 유료사용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고 그렇다면 Free 버전에 다소 소홀해지지 않을까하는 다소 피해망상적인 불안감이 큰 부분을 차지했다.
그리고 표준의 준수. 리눅스박스에서 깨져 보이는 블로그가 웬지 서글펐다. 고쳐보고 싶었다. validator 수없이 돌려보면서 ‘제길, 차라리 새로 하나 만들고 말지…’ 하며 좌절 할 수 밖에 없었고, 눈을 돌려보니 WordPress가 있었다.

위대하신 구글신의 힘을 빌어 pMachine to WordPress 스크립트를 구하고 – 이 스크립트 뜯어고치느라 고생한 걸 생각하면 … – 기존의 디비가 euc-kr이라 utf-8로 변환하고… – iconv 옵션 하나 때문에 컴퓨터 뽀사버릴뻔 했다. – 대충 테마파일가지 만들어 올리면서 이제 긴 터널의 끝이 보이려고 하자마자 바로 들려오는 WordPress 업그레이드 소식… 좌절….ㅜㅜ

그래도 죽지 않고 여기까지 왔다.
솔직히 이렇게 복잡한 작업이 기다리고 있을 거라는걸 알았다면 이전은 꿈도 꾸지 않았을 것이다.
두어달을 공쳐버렸으니, 이제 슬슬 달릴 준비를 해야지.

One thought on “마무리작업중에…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